본문 바로가기

North Korea

"김일성, 핵공격 대비 초호화 지하빌라 건설"

전직 정보요원 서적서 김일성 사생활 폭로
"외국 고급음식만 즐기고 벤츠, 캐딜락 수집광"


오스트리아에서 16년간 잠적해왔던 북한의 전직 군수담당 정보요원이 4일 서적을 내고 김일성 전 북한 주석의 사치스러운 사생활을 폭로했다.
풀뿌리로 연명하는 북한 인민들을 통치하던 '위대한 지도자'가 은막 뒤에서 실크 카펫을 깔아 놓고 외국의 고급 음식을 즐기며 고가의 차량을 타고 다녔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김종률 전 북한 대좌(75)는 1994년까지 20여년간 오스트리아 등 유럽에서 산업.군수 물자를 북한에 조달하는 역할을 했다.
김 씨는 1994년 세상을 등진 김일성 주석이 크리스털 샹들리에, 실크 벽지, 고가의 가구 등이 꽉 들어찬 10여채의 초대형 빌라를 갖고 있었다고 증언했다.
빌라 중 몇 채는 지하에 건설돼 있었으며 핵무기 공격에도 견뎌낼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갖춘 곳도 있었다.
김 씨는 "김 주석은 외국 음식만 먹었다"며 "빈에는 외국 음식 공급을 전담하는 수행원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김 주석의 이 같은 식습관 때문에 북한 당국이 요리사들을 오스트리아의 요리 학교와 유명 레스토랑에 보내 조리법을 배워오도록 하기도 했다.

4일 빈에서 기자회견하는 김종률 전 대좌 (AP=연합뉴스)

서구의 부패와 제국주의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던 김 주석이 벤츠와 포드, 캐딜락 등 호화 차량을 다수 보유하고 있었다고 그는 증언했다.
차량 수집광이었던 김 주석은 1990년대 초에 벤츠 200 북한판 버전을 만들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해외에서 세스너 경비행기 등 물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선 돈을 벌려고 혈안이 된 외국인 중개인들의 역할도 있었다.
대북 금수장비들은 북한이 약 30%의 프리미엄을 얹어 지불했기 때문에 오스트리아 등 여타 해외 국가 상인들에겐 인기가 좋았다.
방사선.폭발물 담지기, 레이저 계측장비 등 각종 특수장비가 이런 방식으로 북한에 반입됐다.
김 씨는 기술자로 훈련받았다. 동독에서 독일어를 공부하기도 했다
그는 한때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관련된 문서를 번역하기도 했다. 다만 핵 프로그램과 관련된 물자를 조달한 적은 없다고 회고했다.
그는 1994년 김일성 주석 사망 직후 조국을 등졌다.
당시 김 씨는 북한이 기껏해야 5년 정도나 지탱할 것으로 봤다. 조만간 가족들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결국 오산이었다.
그는 16년 만에 처음으로 공개 석상에 나섰다. 북한 당국도 그의 위치를 알게 됐다는 의미이며 이는 그에겐 생명에 대한 위협이다.

4일 빈에서 기자회견하는 김종률 전 대좌 (AP=연합뉴스)

김 씨는 세상에 나선 이유에 대해 북한 정권의 잔학상을 폭로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은둔의 국가 북한과 거래하면서 실속은 실속대로 챙기는 서방국가의 이면도 폭로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김 씨는 오스트리아에서 조만간 정치적 망명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빈 AP.d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