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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igion

유럽에서 자행된 칼빈주의자들의 인간사냥

칼빈의 후예들로 이어진 인간 살상의 실화

 
 

유럽 각국에서 자행된 칼빈주의자들의 인간사냥

칼빈의 사상을 이어받은 칼빈의 후예들은 어떠했는가?
칼빈이 사람 죽이는 것을 보고 그와 같은 행위는 잘못된 것이라고 단정하고 이를 수정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도록 그리스도 예수의 가르침을 참으로 실천하였는가?

칼과 자의적인 칼빈의 교회계율을 앞세워 제네바시를 장악한 칼빈은 불과 1만여 명이 조금 넘는 사람이 사는 제네바 시를 그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갔다. 칼빈의 교리와 행위를 보고 칼빈 사상을 이식한 대표적인 나라로는 영국, 스코틀랜드, 스위스 등이 있는 데 이상은 더욱 번져 나갔다. 그의 후예들은 과연 어떻게 행하였는가?


1. 유럽에서 자행한 청교도들의 마녀사냥

1) 개신교의 마녀사냥과 칼빈주의자들의 마녀사냥

결론부터 말하자면, 칼빈의 사상과 교리를 이어받은 그의 후예들 역시 사람을 참혹하게 죽이고 무차별적으로 죽이는 역사를 칼빈 이상으로 자행하였다.
카톨릭이란 교리적 세계관과 인간사냥의 종교재판과 마녀사냥, 그리고 부패한 종교를 벗어 던지고 신앙의 자유를 외치며 뛰쳐나온 신교에서도 동일하게 외쳐지고 자행된 일은 참으로 아이러니 한 일이었다.

하지만 카톨릭의 강력한 교리적 세계관적 영향하에서 자라나고 보고 익혀온 신교 지도자들의 배경의 면면을 살펴보면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프로테스탄트가 특별히 심화된 신앙에 입각했다고 볼 수 없으며, 프로테스탄트의 모든 교파가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발전에 긍정적인 것도 아니었다.

종교적 관용 역시 오랜 종교분쟁에 지친 끝에 생겨난 것이다. --칼빈 역시 사회 통제를 위해 당시 대중적이던 마녀사냥에 집착했다'(이혜령외 7
, op.cit. pp.430-431)고 증언하고 있다.

'마녀사냥의 전성기는 1560년에서 1660년이었다.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의 갈등이 증가하고 악화되면서 전쟁으로까지 치닫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다.'('A History of Witchcraft', Jeffrey B.Russell.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6.30. p.142-144)
'프로테스탄트가 카톨릭에 뒤질세라 이 전통(마녀사냥)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다.

16세기에는 종교개혁이 불러일으킨 종교적 갈등, 민중운동, 전쟁 등이 마술을 태동시킨 사회의 긴장 상태를 더욱 악화시켜, 온갖 종파의 기독교들에 의한 마녀 고발이 현저히 증거하였다('A History of Witchcraft', Jeffrey B.Russell.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6.30. p.143)고 진술한다.

칼빈의 마녀사냥과 인간사냥은 카톨릭 못지 않은 잔악성과 넓은 지역에서 자행되었다는 점에서 칼빈사상의 내면적 특성이 어디에 있는가를 엿볼 수 있다. 특히 칼빈주의자들에 의한 인간사냥의 범위는 개신교 중에서도 가장 잔악하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1) 마녀사냥의 기원 :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마녀를 사냥하라는 가르침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이름으로 한 두 사람도 아니고 무차별적으로 마녀를 살상하는 행위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아니다. '마귀나 마녀론은 본래 민간전승이었다.'('A History of Witchcraft', Jeffrey B.Russell.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6.30. p.162)

카톨릭도 그러하지만 칼빈주의자들이 벌인 마녀사냥, 인간 사냥은 그 기원도, 행위도 예수님의 가르침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역사가들은 이 사건들을 두고 냉정히 평가하기를 '그리스도교가 말살해 버린 원시종교(민간전승)의 부활이라고 하였다.'('History of America', Andre Maurois, '미국사' 기린원.1988.11.30. pp.80)고 그 기원을 말해 주고 있는데, 어이없는 것은 기독교가 말살해 버린 민간 전승의 악습을 이제는 도리어 기독교가 앞장서서 자행하였다는 것이다.

기독교가 민간전승에 지나지 않는 원시종교의 노예가 된 것이다. 바로 설 수 없는 교리에 의해 양산된 구부러진 역사의 산물이다.


(2) 마녀사냥의 정의 : '마녀란 악마를 예배하는 종파의 신자이며, 밤에 모이고, 입문식을 거행하며, 악마와 성적 관계를 가지며 희생양을 바친다는 대륙의 관념이 그것이었다.'('A History of Witchcraft', Jeffrey B.Russell. '마녀의 문화사. 다빈치. 2001.6.30. p.174)
'악마의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장면을 들어보라면 --분리파 교회들 신도들, 이교도들, 그리고 마녀로 간주되었던 자들을 처형했던 일일 것이다.

말도 안되는 고발이 난무했고, --사람들은 그들이 매우 음탕한 종교의식으로 악마를 숭배한다고 하였고 될 수 있는 한 가장 추잡하고 괴이한 악마와의 소통을 묘사하기 일쑤였다. 마술과 악마의 힘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이 존재했던 시대에 사탄을 섬기다는 고발당할 가능성으로부터 안전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The history of the Devul and the Idea of Evil', Paul Carus.
. 2003.10.20. 더불어 책 p.343)는 것이었다.


(3) 마녀사냥의 목적 : 마녀사냥의 목적 가운데 두드러진 목적은 역시 거룩한 야심가들의 목적이나 개인적인 복수심을 채우기 위해 사용된 예가 적지 않다. 폴 카루스는 '마녀 처형은 삐뚤어진 사악한 사람들이 목적으로 달성하거나, 어떤 개인적 복수심을 채우기 위한 일종의 편안한 무기가 되기도 하였다.'('The history of the Devul and the Idea of Evil', Paul Carus.
. 2003.10.20. 더불어 책 p.368)고 한다. 실제로 이러한 목적은 칼빈주의에서 더 많은 비중으로 적용되었다.

'이단자라는 호칭은 오늘날 너무나도 치욕적이고 두렵고 경멸할만한 것이고 무시무시한 것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누군가가 자신의 개인적인 원수를 없애 버리고 싶다면 아주 쉬운 방법이 있다. 즉 그를 가리켜 이단자로 의심된다고 말하면 된다.'('Stefan Zweig. op.cit. p.184)고 하였다.
전자든 후자든 모두 상대방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이라는데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2) 개신교 칼빈파와 마녀사냥


(1) 칼빈파들의 마녀사냥

유럽지역에서 칼빈 파는 개신교 가운데 마녀사냥 인간사냥을 대규모로 벌인 가장 대표적인 교파이다.
'16세기의 프로테스탄트는 합리주의자가 아니었다. --칼비니스트는 마녀를 불사르거나 교수하였다'('A History of Civilization' Crane Brinton외 2인.
世界文化史, 한국
, 을유문화사. p.111)고 역사는 확인시켜 주고 있다.

카톨릭과 칼빈파들이 자행한 마녀재판의 건수 : '칼빈 파가 우세한 지역에서 마녀재판의 건수는 다른 곳과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Jeffrey B.Russell. op.cit. p.143)라고 말한다.
'잉글랜드에서는 1640년대 대규모 마녀사냥을 경험했고, 스코틀랜드는 16세기 말과 17세기 초 전역에서 겪었으며, 메사츄세츠의 세일럼에서는 1692년 그 유명한 마녀사냥을 경험했다.'(Brian P.Levack. op.cit. p.271)

이들 지역에서의 마녀사냥의 특징은 주로 청교도들에 의해 주도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개신교 가운데 카톨릭은 그대로 답습하여 잔악한 종교재판과 마녀사냥을 통해 인간사냥을 가장 대표적으로 자행한 인물과 교단을 꼽으라면 단연코 칼빈과 그의 후예들을 꼽지 않을 수 없다.


(2) 카톨릭과 칼빈파의 마녀사냥의 잔악상에 대한 비교

개신교의 인간사냥은 오랜 전통의 카톨릭과 다를 바가 없었다.
역사가들 역시 이를 확인해 준다. '프로테스탄트는 카톨릭교도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잔혹하게 마녀들을 재판에 회부했다.'(Jeffrey B.Russell. op.cit. p.142-144)
특히 칼빈주의자들의 마녀사냥은 신교 가운데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이루어졌다. 칼빈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예외없이 이루어졌다.

개신교와 카톨릭의 종교갈등이 상존하는 지역에서는 더욱 극심한 살상들이 자행되었는데 성직자들도 그러했지만 일반인들 사이에도 서로에 대한 인간사냥에 극심하게 이루어졌음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종교적 분쟁에 강력한 사회적 대립이 뒤얽힌 곳, 폭풍, 전염병, 기근과 같은 재해가 사회적 긴장을 부채질 한 곳, 또 프랑스처럼 이단심문의 오랜 전통으로 법에 의한 마술 억압의 기초가 형성되어 있는 곳에서는 그 광기가 더욱 극심했다.'(Jeffrey B.Russell. op.cit. p.144)고 증언한다.

이러한 관행 내지 마녀 사냥은 어김없이 칼빈이 통치하던 제네바에서도 적용되었다.
페스트 균이 유럽에 퍼졌을 때, 제네바 시에도 예외가 아니었는데 그를 덮어 씌워 대규모 마녀사냥이 이루어진 것이다. 흑사병이 퍼졌을 때, 이 균을 퍼뜨렸다는 마녀를 찾아내는 방법도, 처형도 칼빈파나 카톨릭에서 행한 것을 보면 별로 다를 바가 없다.



2. 유럽 각국에서 칼빈주의자들이 자행한 마녀사냥


제임스 6세(Paul Carus. op.cit. p.402-404)는 학식이 풍부한 마녀사냥의 지지자였다.
제임스는 1560-1592년 북 베릭셔 주에서 마녀재판을 경험한 이래 마술이 실재한다는 사실을 믿게 되었다. 질리 던컨이라는 젊은 여자가 병자를 고칠 수 있다는 소문이 나돌았다. 질리의 고용주는 그녀가 악마의 힘을 사용하고 있음이 분명하다고 생각하고 그녀가 자백할 때까지 직접 고문했다.

질 리가 악마의 도움을 받아 왔다는 자백을 하자 의기양양해진 고용주는 그녀를 재판소로 넘겼다. 거기서 다시 고문 위협을 당한 질리는 에딘버러 시내와 근교에 사는 많은 남녀에게 죄를 뒤집어 씌웠다. 그들 중에는 아그네스 심프슨이라는 교양있고 평판도 좋은 중년 부인이 포함되어져 있었는데, 왕(제임스 6세 후에 영국의 제임스 1세가 됨)은 그녀를 직접 취조했다.

그녀가 자백을 거부하자 취조관들은 그녀를 벌거벗겨 온 몸의 털을 밀어 버리고 악마의 표식이 발견될 때까지 철저하게 몸수색을 했다.
'입 안에 마녀의 재갈이 물린 채 그녀는 독방 안에 매달렸다. 그것은 날카로운 갈퀴가 네 개가 달린 기구였는데, 그 중 두 개가 현쪽을 향하도록, 나머지 두 개는 뺨 쪽으로 향하도록 해서 입안에 끼워졌다. 그녀는 잠을 잘 수도 없었다.'고 한다.

결국 그녀는 자백했음은 말 할 것도 없다. 그녀는 많은 남녀가 할로윈 축제 때, 배를 타고 북베릭으로 모여들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춤을 추면서 검은 초가 밝혀진 교회로 들어가 남자로 변신한 악마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그 둔부에 입을 맞췄다.

마녀들은 덴마크로 건너갈 때 폭풍을 일으켜 그가 탄 배를 침몰시킬 음모를 꾸몄다. 만일 이것이 실패하면 아그네스가 두꺼비의 피로써 왕을 해치는 주술을 행할 계획이었다. 아그네스와 다른 피고들에게 나온 증거를 근거로 다수가 화형대로 보내졌다. 제임스의 주목을 끈 이 재판은 이 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Jeffrey B.Russell. op.cit. p.166-170)


2) 스위스에서 자행된 청교도들의 인간사냥

(1) 제네바에서 세달 동안에 자행된 500명의 마녀사냥

폴 카루스에 의하면 '신교도들 중에서 칼빈주의자들은 종교적 열정에 있어서 로마 카톨릭 종교재판관들과 가장 가깝다. 칼빈의 고향인 제네바에서는 단 세달 동안에 5백여명의 사람들이 이단과 마녀로 처형을 당했다.

1545년 제네바의 교칙을 보면, 고문과 형벌에 드는 인력이 형집행인의 그것을 초과했고, 어떤 고문을 가해도 죄인을 여전히 고백을 거부한다는 불평이 쏟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Paul Carus. op.cit. p.442)고 하였다.

이 보고서에 의하면, 세 달 동안에 무려 500명의 이단들과 마녀들이 처형되었다고 전해 주고 있다. 이들이 성경을 손에 들고 이와같은 만행을 저질렀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경악할 일이다. 로마 카톨릭에 결코 뒤지지 않는 칼빈주의자들의 이같은 만행이 칼빈주의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은 실로 놀랄만한 일이다.

종교개혁이라는 위장된 옷만 갈아입었을 뿐 카톨릭의 연장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1650년 이후 신교가 급격하게 몰락하고 사람들이 신교를 떠나 카톨릭이나 아니면 무종교 내지 무신론을 급격히 빠져 나간 배경에는 칼빈주의에 의한 만행에 대한 평가와 결코 무관치 않다.


(2) 칼빈이 지배했던 스위스에서의 마녀사냥에 대한 증언

칼빈의 사상적 영향력이 크게 미치고 있던 스위스에서의 마녀사냥 역시 영국 못지 않는 대규모로 이루어 졌다.

칼빈이 지배했던 당시 스위스에서 자행된 마녀 사냥을 보면, '16세기 동안, 보(스위스 서부의 주)에서만도(무고하게 잡혀온) 마녀들이 년 40명 비율로 처형되었다. 인구가 고작 7백명에 불과했던 오베르 마르흐탈이라는 마을에서는 단 2년 동안 43명의 여자가 화형을 당했는데' --('The Guiness Books of Historical Blunder' Geffrey Regan : '세계사의 대실수' 세종서적. pp.180)라고 증언하였다.

그 비율을 보면 가히 마을마다 초토화시키는 인간사냥의 만행이 얼마나 참혹하게 이루어졌는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보(스위스 서부의 주)라는 주에서만 매년마다 40명 비율로 처형했다는 것은 매일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사람 잡는 것이 일이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그야말로 당하는 사람이나 가족에게는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악마의 화신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3) 스위스 전역에서 일어났던 마녀사냥의 희생자

'유럽의 마녀사냥'의 저자 브라이언 레벡(Brian P. Levack)에 의하면 칼빈사상이 지배하였던 스위스에서는 8.800명 이상의 마녀가 재판을 받고 5.000명 이상이 처형되었다.'고(Brian P. Levack. op.cit. p.267)전한다. 실로 엄청난 숫자라는 것을 이내 알 수 있다.

'영국도 그러하지만 칼빈주의가 지배적이었던 스위스에도 영국에 못지 않는 인간사냥이 폭넓게 자행되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Brian P. Levack. op.cit. p.267)
'특히 마녀술 혐의로 재판을 받은 이들 가운데 90%가 처형되고 희생자가 2.000명이 넘었다.'(Brian P. Levack. op.cit. p.267)

적어도 신교라고 하면 카톨릭의 잘못된 것을 보고 그것을 개혁코자 하다고 하면 인간사냥에 대한 만행부터 바로 잡아야만 하는데 도리어 카톨릭과 하나도 다르지 않는 인간사냥을 자행했다는 것은 많은 변화에도 불구하고 카톨릭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한 불완전한 종교개혁으로써 살상의 종교는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3) 스코틀랜드에서 자행된 청교도들의 인간사냥

(1) 스코틀랜드에서의 칼빈주의의 마녀사냥

제프리 레이건(G. Regan)이 증언하는 바에 의하면, '1620년대 무렵, 마녀사냥은 칼빈교파가 지배했던 스코틀랜드에서도 성행해 국경남부 지역보다도 3배나 많은 마녀들이 사형을 당했다.---'(Geffrey Regan pp.180-181참고) 특히 제프리 러셀은(J.B.Russell)은 '스코틀랜드에서는 찌르기를 선호하였다'(Jeffrey B.Russell. op.cit. p.162)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찌르기란 마녀의 몸에는 악마의 표식인 무감각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다시 말하면 마녀는 몸의 어디엔가는 무감각한 곳이 있어 아무리 찔러도 아무 소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체로 묶어 놓고 뾰족한 바늘 같은 것으로 몸을 사정없이 찔러대는데 주로 허벅지, 눈꺼풀, 혀 바닥, 유방, 성기까지 사정없이 찔러대는 끔찍한 고문방식이다.

이것은 종교개혁이 아니라 악마적인 행위 그 자체였다. 누가 이와 같은 만행적인 행위를 보고 종교개혁이라고 하겠는가? 서구에서 카톨릭은 그렇다 손치더라도 왜 신교가 무너졌는가를 생각해 보라. 이와 같은 만행이 종교개혁이라고 믿을 사람이 누가 있으며 과연 신교를 카톨릭보다 더 나은 종교라고 할 수 있겠는가?

'1661-1662년에 스코틀랜드에서 대규모 마녀사냥이 있었는데 이 사건은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특히 남동부 지역에서 수백 건의 고발 재판, 처벌이 있었다. 이 재판들은 서로 완전히 분리된 개별적인 재판이 아니었는데 -- 마녀의 혐의자의 몸에서 악마의 표식을 찾은 사람도 같은 사람이었으며, 어떤 경우에는 다른 마을 사람을 동료 마녀로 고발했다.'(Brian P. Levack. op.cit. p.235)고 전하고 있다.


(2) 물에 빠뜨려 심판하는 스코틀랜드에서의 칼빈파의 재판형식

스코틀랜드에서는 심판의 방식으로 다음과 같은 방식이 채택되었다. '퓨리턴(청교도들)들은 악마로 지목된 사람 특히 여자들을 모두 벗겨 밧줄로 꽁꽁 묶은 다음 근처의 강이나 연못에 빠뜨려 익사시킨 후 시체가 가라 앉으면 결백하고 떠 오르면 유죄라는 식의 수영 시험을 하여 악마의 마법 재판에 이용하였다.'는(Geffrey Regan pp.180-181) 것이다.

물론 떠올라서 살아 있어면 역시 악마라고 하여 다시 끌고가 이번에는 불에 태워 죽이는 광신적 행위를 저질렀다. 그러므로 한번 마녀로 고발되어 물에 잠기면 살아 날 수가 없었다. 찌르기나 또는 모두 벗겨 밧줄로 꽁꽁 묶은 다음 근처의 강이나 연못에 빠뜨려 익사시키는 방식이나 그것은 종교개혁이 아니라 정신나간 광신이라는데 다른 설명이 필요없다.

이러한 광신적인 살상적 행위들에 대한 칼빈주의 자들의 가장 흔한 변명은 '그 시대는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일이 불가피했다'라고 말하는 것이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것은 자가당착에 빠진 자기 해석에 불과할 뿐이다.

어떤 것으로 정당화 되거나 합리화 될 수 없는 반그리스도적인 가장 사악한 악마적 소행에 지나지 않는다. 그들이 외치는 교리나 자행한 역사나 모두 그리스도와는 전혀 무관한 교리와 행위일 뿐이다.


(3) 청교도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마녀사냥에 대한 증언

영국과 스코틀랜드에서는 청교도들에 의해 대규모로 마녀사냥과 이단사냥이 이루어진 곳으로 유명하다.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는 1560년 이후 모두 프로테스탄트가 되었고, 극심한 종교적인 갈등을 겪었다. 스코클랜드는 칼빈 사상이 널리 퍼졌는데--- 스코틀랜드의 성직자와 장로는 교구 위원회의 일원으로 마녀 심문을 시작했을 뿐 아니라, 총회 회원으로 마녀를 처벌하여 신정적인 국가를 확립하도록 세속 정부에 끊임없는 압력을 가했다.

이러한 압력은 종교개혁가들이 세속 정부가 마녀사냥의 노력을 배가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가장 좋은 예가 된다.'(Brian P. Levack. op.cit. p.273)
스코틀랜드의 비옥한 토양(마녀사냥에 대한)은 대륙의 관념이 씨를 뿌리기에 적합했다.

대륙의 관념은 결국 스코틀랜드를 거쳐 영국에 상륙했다. '스코틀랜드의 제임스 6세는 학식이 풍부한 마녀사냥 지지자였다. 제임스는 1590-1592년에 북 베릭셔 주에서 마녀재판을 경험한 이래 마술이 실재한다는 사실을 믿게 되었다. ---제임스 왕은 아그네스 샘프슨이라는 중년 부인을 직접 취조했다.'(Jeffrey B.Russell. op.cit. p.166-168)

그리고 끝내 아그네스는 다른 피고인들과 함께 화형에 처해졌다.(Jeffrey B.Russell. op.cit. p.170)
아그네스 샘프슨의 재판은 1563년 에식스 주 첼름스퍼드 재판과 1579년 에식스 순회 재판의 엘렌 스마이드란 여성에 대한 재판과 함께 17세기 스코틀랜드와 영국에서 행한 마녀재판의 선례로 사용했다고 역사가들은 전하고 있다.



심상용 목사(월드크리스챤성경학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