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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역사는 힘 있는 자의 기록이다

역사는 힘있는 자의 기록으로만 남는가
나라의 흥망성쇠에 따라 앞 국가의 역사를 깡그리 뭉게고, 새 나라의 수립을 새롭게 한다는 발상이다.
하(), 은(.), 주() ,진() 네나라는 정월을 한 달씩 앞 당겼다.
하나라는 범월(寅月)을 버리고 축월(丑月)을 쓰고, 은나라 다음 주나라는  자월(子月) 진나라도 한 달을 앞당겨  해월(亥月)을 썼다.             

요.순(,) 때는 한 해를 재( 실을 재)라 했고,
하(bc 2232 - 1762)나라 때는 세( 해 세)라 했으며,
상.은(bc 1762 - 1118) 나라 때는 사( 제사 사)라 했고,
주(bc 1118 - 250) 나라 때부터 년( 해 년)이라 해서
나라마다 년기(
年紀)가 바꾸었음이 서경(書經) 홍범편에 기록되어있다.

주나라는 붉은 색을 써서 은나라가 쓰던 흰색깔을 버렸다
또 주나라 다음의 진나라는 하나라의 검은 색을 써서 주나라의 붉은 색깔을 지웠음을 예기 단궁에 기록했다
지금 중국이 붉은 색깔을 즐겨 쓰는 것은 화족인 주나라 방식이다.

동이족으로 대표되는 은나라는 흰색을 으뜸으로 했는데, 이는 오행의 금(), 오방의 서(西) 색깔이 흰색이었기 때문이다. 
은나라 또한 오행의 나무()의 덕을 가진 하나라를 이겨 오행상극의 이치를 따라 금극목(金克木)이다.
이것은 화극금(火克金), 수극화(水克火)이며, 남화(南火)의 색 적()과 북수(北水)의 색 흑()을 취한 것이다.  그러나 변하지 않은 것이 있으니, 한 해의 뜻이다.

우리는 지금도 을 한 해 표기로 하는데 주나라 표기법을 쓰고 있다.
이는 농경사회가 진행되고 쌀이 주식이니, 변함 없이 쓴 것으로 보인다.
갑골문에서 자를 풀어 보면 벼 이삭을 상형했음을 알 수 있다.  

벼가 익어 가는 주기를 가져다가 썼음을 보여주는데, 벼 화() 밑 변에 X 자와 사람 자가 있다.
사람이 벼 이삭을 잘라 수확하거나, 이고 가는 갑골문의 자  형상이 금문과 소전을 거치고 오늘 날의 쓰임세로 바뀌어 왔음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진시황이 분서갱유를 하고, 조선조가 고려사 개찬을 거듭하여 고려를 지워 없애고, 세조가 천손민족의 기록인 고대 사서를 불태워 없애고, 일제가 목멱산에서 20만권의 사서를 분서하여 없애고 - .
힘있는 자 입 맛에 맞춰 새 역사를 창조한다 하나 하늘만은 가릴 수 없으리라.

역사는 돌고 도는 것이라고 했던가 오늘날 새태 또한 이와 같으니, 상고(上古)와 다름 아닌가 싶다.